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리통 심할 때 완화 방법

by AI 스토리 2021. 12. 22.
반응형

제목이 쓰여진 섬네일 그림

 

생리통 심할 때 완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추천하는 약 그리고 생리통이 심할 때 취하면 좋은 자세와 음식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리통 종류

① 원발성 생리통(자궁질환이 없는 경우/미혼여성)

생리 시작 전 혹은 생리 직후 2~3일간 나타나며, 자궁 내 검사 상으로는 이상 소견은 없으나 자궁 내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미혼 여성에게서 나타납니다.

속발성 생리통(자궁질환이 있는 경우/기혼여성) 

자궁근종과 자궁내막증 같은 기저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자궁과 골반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데, 주로 기혼 여성에게서 나타납니다.

한 여성이 고통스러운 표정으로 아랫배를 양손으로 잡고 있는 그림

생리통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별 추천하는 약

① 복통과 복부 팽만감: 배 안의 장기에 쇳덩이를 얹어 놓은 느낌, 배안에서 둔탁한 갈퀴로 사방을 긁어내는 느낌, 배속 여기저기를 손으로 쥐어짜는 느낌/레이디원

② 허리와 고관절 통증, 근육 통증: 무거운 짐을 하루 종일 나른 후 다음날 허리가 아픈 느낌, 운동 중 자세를 잘못 잡아 다음날 허리가 아프고 당기는 느낌/스피드펜 나노

③ 메스껍고 울렁거림: 체했을 때 뱃속이 울렁거리는 느낌, 토하기 직전의 느낌/부스코판 플러스정

④ 저림 증상: 무릎을 꿇고 오랫동안 앉아있는 느낌/펜잘큐 정

⑤ 발한 과다, 두통, 편두통: 감기몸살 기운의 느낌/게보린

생리통 심한 사람

① 프로스타글란딘 과다분비: 프로스타 글 란딘이란 자궁에서 생리혈을 밀어내기 위해 자궁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으로, 만약 이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될 경우, 자궁 근육이 심하게 수축됨에 따라 혈류량이 감소하게 되어 생리통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② 좁은 자궁경관: 10대, 20대 여성들은 자궁 발달이 아직 미숙하여 자궁경관이 좁고 경직돼 있는 경우가 많아 좁은 관으로 생리혈을 무리하게 밀어내게 되면 자궁이 수축되므로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질환, 기저질환: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선 근종, 골반염 등의 기저질환이 있으면 생리통이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④ 자궁의 위치: 자궁의 위치는 사람마다 각각 다른데, 만약 자궁이 몸 뒤쪽에 위치하는 자궁후굴이 있을 경우 굴절이 심해 생리혈을 원활하게 배출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울혈이 발생해 아랫배의 통증 및 요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⑤ 골반 변형: 평소 잘못된 자세나 여러 원인들에 의해 골반이 변형된 사람은 자궁의 혈관이 눌려 울혈이 발생하므로 생리통이 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자세

① 수면할 때 웅크려서 자거나 침대에 누워 수면베개 위에 다리를 올려 몸을 편하게 하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는 태아처럼 몸을 웅크리면 생리통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이 베게를 베고 옆으로 누워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습

② 다리를 쭉 뻗은 상태에서 양손으로 발가락을 잡아 배가 다리에 닿게끔 하는 스트레칭 자세는 상체를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부가 편해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③ 바닥에 엎드린 후 상체를 올려주는 자세는 배에 자극을 주어 뭉친 느낌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음식

① 쑥: 쑥의 시네올(Cineol) 성분은 생리통과 질염 등 가족 부인질환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② 익모초: 옛날부터 약재로 자주 쓰이던 익모초는 생리통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 고등어와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의 지방산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 지압

삼음교혈: 발목 안쪽 복숭아 뼈 기준으로 위쪽으로 4cm 정도가 삼음교혈인데, 이곳을 지압하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목 안쪽 복숭아뼈 위쪽을 빨간색으로 체크하고 삼음교혈이란 글씨로 나타낸 사진

 

이상으로 생리통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이에 맞는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생리불순 원인 증상 해결방법

생리불순 원인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와 월경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생리와 월경은 서로 같은 의미입니다. 원활한 생리는 여성 건강의 척도라고

meta.goodplaner.com